3월 봄날 이제 작물을 심을 수 있는 기온이 어느 정도 갖춰져 있는데요.
모종의 경우는 자칫 냉해를 입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3월 날씨에는 씨앗으로 파종하는 작물이 냉해를 입지 않고 잘 견딥니다. 3월 주말농장 텃밭에 파종할 수 있는 작물들을 알아보겠습니다.
3월 주말농장 텃밭에 심는 작물
4월 중순경이 되면 씨앗 파종과 모종으로 대부분 작물들을 심을 수 있지만, 지금은 모종으로 심을 경우 서리에 냉해를 입을 가능성이 큽니다.
모종보다는 씨앗 파종으로 해야 안전합니다.
씨앗 파종을 할 수 있는 작물 10가지를 소개할게요.
1. 상추
상추를 처음 심어 보는 분들은 모종을 심을 텐데요.
씨앗을 파종해도 충분히 심어 키워 먹을 수 있습니다.
주말 농장의 경우 모종이 나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심으면 밭을 활용하는데 더 경제적입니다.
●파종시기 : 3월 이후~
●줄파종과 흩어 뿌림으로 파종이 가능하고, 상추 씨앗이 아주 얇기 때문에 흙과 함께 뿌려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완두콩
언 땅이 녹으면 바로 심을 수 있을 만큼 냉해 걱정이 없습니다.
●파종시기 : 남부지방에서는 1~2월에도 심을 수 있고, 중부 지방은 3월부터 심을 수 있습니다.
파종 시기를 놓쳤다면 육묘장이나 인터넷에서 모종을 사서 심어도 됩니다.
●심는 간격 : 20cm~25cm 간격으로 심고, 한 구멍당 2~3개를 넣습니다.
싹이 올라오면 튼튼한 모종 1개만 남겨둡니다.
●재배 방법
완두콩은 지주를 세워주면 지주를 타고 올라가면서 아주 잘 자랍니다.
지주대 길이 : 1m~1.5 정도로 하고 지주대 사이를 끈으로 연결해 줍니다.
끈은 자라는 크기를 보고 2~3단 정도 위로 더 만들어줍니다.
3. 감자
감자는 주말농장 텃밭뿐 아니라, 스티로폼 박스 화분에서도 쉽게 키울 수 있는 작물입니다.
감자는 퇴비나, 거름 등을 넣고 석회고토를 뿌려주면 감자알이 썩는 것을 방지하고 감자가 무르지 않습니다.
●파종시기 : 남부지방은 2월 중순~3월 초순, 중부지방은 3월 중순~4월 초순 사이에 심습니다.
●두둑 : 두둑과 두둑 사이는 20~25cm가 적당하고, 간격이 넓으면 감자알이 크게 성장합니다.
씨감자는 너무 작게 하지 말고 2등분이 적당하며 작은 거는 통으로 심어도 됩니다.
●칼을 뜨거운 물이나 불에 소독 후 식혀서 절단하고, 감자를 자른 후 단면이 꼬들꼬들해지면 그때 심으면 됩니다.
3일~5일 정도 말리면 됩니다.
●심는 깊이 : 감자를 심을 때는 10~15cm 정도 깊이로 심어야 감자가 햇빛을 받아도 파란 감자가 나오지 않습니다.
감자는 파종 후 3~4 정도 지나야 싹이 나옵니다. 싹이 안 나와서 파 보면 흙속에서 잘 자라고 있습니다.
4. 미나리
미나리는 우리나라 전 지역 하천이나 습지에 서식하는 작물로 이곳에서 자라는 미나리를 캐서 텃밭에 옮겨 심는 게 가장 좋습니다.
●파종시기 : 남부지방은 2월 하순부터, 중부지방은 3월 중순부터 심습니다.
●심는 간격 : 10cm 내외로 심으면 되고, 한 번 심으면 가을까지 여러 차례 수확할 수 있습니다.
퇴비와 거름, 물만 잘 주면 병충해와 거머리 걱정 없이 잘 키울 수 있습니다.
●종구를 구하지 못하는 경우
마트나 시장에서 뿌리가 있는 돌미나리를 구입해 뿌리를 심어도 됩니다.
뿌리가 없는 경우라면 물에 담가서 뿌리를 내린 후에 심어도 잘 자랍니다.
5. 시금치
시금치는 약간 서늘한 기후를 좋아해서 3월 기온에 파종해도 잘 자라는 작물로, 시금치 씨앗을 하루정도 물불림 한 후 파종하면 싹이 잘 나옵니다.
●밭 만들기
시금치는 산성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석회고토를 1평당 300~400g 정도 넣어주면 잎끝이 누렇게 변하는 걸 막아줍니다.
●파종시기 : 3월 ~4월에 파종하지만 연중 파종이 가능하고 날짜를 조율해 파종하면 1년에 몇 번씩 수확이 가능합니다.
●심는 간격 : 골의 깊이를 1.5~2cm 정도로 파고 흩어 뿌림이나 점 파종으로 1~2cm 간격을 띄어서 파종하고, 솎음 이후에는 6cm 간격을 두고 수확합니다.
6. 열무, 얼갈이배추, 알타리
열무와 얼갈이배추, 알타리는 3월에 파종해서 키워야 청벌레의 피해를 덜 입습니다.
그리고, 열무는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기 때문에 3월에 파종해 재배하면 부드러운 열무를 먹을 수 있습니다.
씨앗 파종 후에는 밤에는 비닐로 덮어주면 싹이 빨리 틉니다.
●파종시기 : 3월~5월 하순까지
●이랑 간격 : 20~30cm
●파종 방법 : 골을 살짝 긁어내고 1~2cm 간격으로 열무 씨앗을 뿌리고 흙을 덮어 준 다음 물을 흠뻑 뿌려줍니다.
흙을 덮을 때는 씨앗의 두 배 정도로 덮어주면 됩니다.
얼갈이배추 파종 간격은 20~30cm가 적당합니다.
총각무 파종 간격은 10cm 내외입니다.
7. 아욱
2월 날씨에도 직파가 가능할 정도로 추위에 강한 작물입니다.
땅만 녹는다면 언제든 직파를 할 수 있고, 주말 농장은 3월에 개장하므로 3월부터 파종이 가능합니다.
●파종 시기 : 2월 상순~5월 하순
●심는 간격 : 20cm 간격을 두고 한 곳에 씨앗을 여러 개 뿌립니다.
아욱은 밀식으로 키워도 아주 잘 자라고 병충해에 강합니다.
8. 쑥갓
쑥갓은 발아가 잘 안 되기 때문에 물 불림을 한 후 싹이 나올 때 파종하면 재배 확률이 높아집니다.
●파종 시기 : 3월 하순~4월 상순
●심는 간격 : 골의 간격은 25~30cm 정도이고, 씨앗을 한 곳에 여러 개 넣고 파종해도 됩니다.
쑥갓의 성장 속도는 매우 빠르기 때문에 솎음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꽃이 빨리 핍니다.
9. 대파
주말 농장에 씨앗 파종도 가능하지만, 경제적인 면에서는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씨앗 파종 후 재배 기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파종시기 : 3월 이후~
●심는 간격 : 씨앗을 3~4개 정도 넣고 간격은 10cm 내외로 파종합니다.
대파 모종을 심는 경우 간격이 너무 붙어 있으면 통풍이 되지 않아 병충해에 약하며 잘 자라지 못합니다.
10. 양상추
양상추는 샐러드로 최고인 식품입니다.
추위에 강해 2월 날씨에도 씨앗을 파종해 모종을 만들 수 있습니다.
●파종시기 2월 이후~
●심는 간격 : 25cm 내외로 심고, 간격을 띄우지 않으면 통풍이 안돼 성장 속도가 더딥니다.
■퇴비나 거름은 파종 1~2주 전에 뿌려 흙과 함께 섞어서 가스를 빼줘야 합니다.
■퇴비는 평당 10kg 정도 뿌리면 되는데, 밭의 상황에 따라 가감하시면 됩니다.
'농작물,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봄 알타리 파종하기, 심는 방법 ,심는 간격, 물주기, 청벌레 예방 (0) | 2023.03.15 |
---|---|
감자 심기, 칼 소독법과 씨감자 소독 법, 씨감자 자르는 방법, 감자 심는 방법 (1) | 2023.03.14 |
함께 먹으면 약이 되는 복어와 미나리 (4) | 2022.03.08 |
함께 먹으면 독이 되는 상극 음식..게와 함께 먹으면 독이 되는 음식 (1) | 2022.03.07 |
맥문동 효능 효과 맥문동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0) | 2022.02.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