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작물,생활정보

함께 먹으면 약이 되는 복어와 미나리

by !!$$%% 2022. 3. 8.
반응형

우리가 즐겨 먹는 음식 중에 같이 먹으면 약이 되는 음식 궁합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복어와 미나리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복어와 미나리

복어

1) 전 세계의 맑은 강 하류와 바다가 만나는 수역에서 주로 서식하고, 아시아권에서는 대한민국 남부와 일본 중부 이남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2) '복어'나 '복'으로 쓰이고 있지만, 복장이, 복쟁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3) 적이 다가오면 물을 들이마시며 순식간에 몸을 크게 부풀리거나 이를 갈면서 삐각삐각 울음소리로 위협합니다.

4) 복어가 몸을 크게 부풀릴 수 있는 이유는 복어에게 확장 낭이 있기 때문입니다.

5) 물 밖에서는 아가미를 통해서 공기를 마시고 확장낭에 주입한다고 합니다.

6) 복어의 독은 복어가 스스로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복어가 자라면서 섭취하는 먹이나 미생물, 세균 등을 통한 면역 체계 자극에 반응하여 대량 생성된 독이 복어 몸속에 누적되는 것입니다.

7) 동의보감에서는 복어를 하돈이라고 합니다. 복어가 하천에 서식하면서 '꿀꿀'하고 울었다고 해서 붙여졌다고 합니다.

 

 

복어의 영양소와 효능

 

1) 숙취해소에 으뜸입니다.

2) 복어에는 각종 아미노산. 무기질. 비타민. 고단백질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3) 타우린이 많아 혈전증과 고지혈증의 예방, 개선, 담석 예방 간과 심장 강화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또한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5) 복어는 수술 전후의 환자 회복과. 신장. 당뇨병 환자의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6) 갱년기 장애 혈전과 노화 방지와 폐경을 연장해 주고 각종 발생하는 암과 궤양 예방 치료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 단백질 칼슘 등이 풍부하고 EPA, DHA가 함유되어 있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8) 시력 회복과 빈혈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나리

 

미나리 특징

미나리는  한약명으로는 '수근' 또는 '수영'이라고 부릅니다.

달면서도 맵고 차가운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나리의 영양소와 효능

비타민 A. B1.B2. 비타민C. 카로틴 등  섬유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단백질 , 지방, 철분, 인 , 나트륨 등 몸에 좋은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미나리는 갈증을 풀어 주고 머리를 맑게 해 주며 조 독을 제거할 뿐 아니라 황달, 부인병, 음주 후의 두통이나 구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1) 음식과 함께 체내에 들어온 중금속 등을 흡수해서 체외로 내보냅니다.

2) 변비, 황달 치료, 간 기능 향상으로 숙취와 원기 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3) 알칼리성 식품으로 혈액의 산성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4) 단백질, 철분, 칼슘, 인 등 무기질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혈액을 정화시키고, 갈증을 없애며 열을 잘 내려줍니다.

5) 상처가 났을 때 지혈 효과와 함께 여성의 하혈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6) 혈압 강화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줍니다.

 

 

위와 같은 성분으로 복어와 미나리를 함께 섭취하면 효능이 배가 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복어는 알. 간장. 피에는 독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목숨을 잃는 경우도 있습니다.

복어 매운탕 및 조리로 요리할 경우 미나리를 넣고 요리하는 것은 해독 작용과 함께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복어를 섭취할 때는 전문적인 곳에서 드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