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작물,생활정보

열무 키우기, 파종시기, 밭만들기, 물주기, 커피찌꺼기 활용하기, 천연살충제 만들기

by !!$$%% 2023. 3. 19.
반응형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 열무는 3월에 열무를 심어야 충들의 공격을 피할 수가 있습니다. 벌레들이 걱정이 된다면 한랭사를 씌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벼룩잎벌레는 열무의 어린잎을 무척 좋아하는데요. 벼룩잎벌레 방지와 청벌레 방지, 열무 키우는 방법, 물 주기, 열무 수확시기

 

 

 

열무 키우기, 열무 재배

3월 기온엔 열무 키우기가 적당한 온도로 지금 열무를 파종해야 벌레들이 덜 생겨 스트레스 받지 않고 맛있는 열무를 재배해 먹을 수 있습니다. 지금 열무를 심으면 4월 말에 수확할 수 있으며 5월에 고추를 심을 수 있습니다. 밭을 놀리지 않는 방법으로는 좋은 것 같습니다.

 

 

 

●파종시기 : 3월 ~9월 중순

열무는 서리가 내리기 두달 전까지는 재배해 먹을 수 있는데요.

시기를 나눠서 심으면 1년에 5번 정도는 수확할 수 있을 만큼 재배기간이 짧아서 여러 번 심어 먹을 수 있습니다.

 

 

●밭 만들기(주말 농장 기준입니다)

파종하기 10일~15일 전 밭에 넣어줄 퇴비, 거름, 유박, 계분 등을 넣고, 흙과 갈아엎어줍니다.

땅을 깊게 갈아줘야 물 빠짐이 좋고, 재배하기 쉽습니다.

 

 

●파종하기 

열무는 모종이 아닌 씨앗을 직파합니다.

파종 방법에는 줄파종과 점파종이 있는데, 저는 줄파종으로 했습니다.(사진상으로 잘 안 보이네요)

 

열무 씨앗 파종
열무 씨앗 파종

1. 점파종 : 구멍을 만들어 씨앗을 여러 개 넣어 재배하는 방법입니다.

2. 줄파종 : 골을 내어서 씨앗을 일렬로 맞춰 파종하는 방법입니다.

점파종, 줄파종 둘 다 씨앗을 파종한 후에 씨앗 두께의 2~3배 정도로 흙을 덮어 주면 됩니다.

 

 

 

●심는 간격 : 골과 골 간격을 20cm 내외로 하고, 열무 씨앗은 1~2cm 간격으로 뿌려주면 됩니다.

꼭, 간격을 맞출 필요는 없고, 대충 뿌려주고 너무 빽빽하다 싶으면 나중에 솎아주면 됩니다.

 

 

●물 주기 : 씨앗 파종 후 흙을 덮은 다음 물을 흠뻑 주고, 하루에 1번 물을 줍니다.

3월의 기온에는 밤에는 춥기 때문에 씨앗 파종 후에 비닐로 덮어주면 싹이 트는데 도움이 됩니다.

 

 

●솎아 주기

열무가 싹이 트면 병든 것이나, 성장이 부실한 것, 웃자란 것은 솎아내줘야 열무가 튼튼하게 잘 자랄 수 있습니다.

아깝다 생각 마시고 뽑아 주세요.

 

 

●웃거름주기

충분한 퇴비를 줬다면 웃거름이 필요 없지만, 성장이 더딜 때는 질소질 비료를 녹여서 엽면시비하면 도움이 됩니다.

 

열무
열무

 

●수확시기

봄에는 40일~50일 정도면 수확이 가능합니다.

중간 솎음 수확을 해서 나물 반찬이나, 국이나 찌개에 넣어 먹으면 좋은 반찬거리가 됩니다.

 

 

 

벼룩잎벌레, 청벌레 방지

■벼룩잎벌레는 열무가 싹이 트고 떡잎이 나오면서부터 잎을 갉아먹기 시작합니다.

한 번 번지기 시작하면 열무 밭이 초토화되기도 합니다.

■청벌레는 열무가 막 자라기 시작하면 나비가 알을 낳아서 열무 잎을 갉아먹기 시작합니다. 

이처럼 벌레들이 어린잎을 좋아하는데요.

 

1. 벌레가 걱정이 된다면 한랭사를 씌워서 재배하면 벌레들이 덜 생깁니다.

2. 계핏가루, 커피가루를 밭 주변이나 이랑과 이랑 사이에 뿌려줍니다.

3. 베이킹소다와 소주를 이용해 천연살충제를 만듭니다.

4. 막걸리에 사카린을 넣어 천연살충제를 만들어 뿌려줍니다.

저는 이런 방법을 썼는데, 손이 많이 가기도 하지만, 벌레들에 의해 스트레스 받는 것보단 나아서 이 방법을 씁니다.

 

 

 

천연살충제 만들기

막걸리 사카린

준비물 : 막걸리(막걸리에 생막걸리라고 표시되어 있는 제품), 사카린, 종이컵 ,물, 2리터 페트병.

1. 종이컵에 사카린을 1티스푼 넣고 막걸리를 가득 채워 녹여줍니다.

2. 위 1번을 2리터 페트병에 넣고 물을 가득 넣고 흔들어서 섞어줍니다.

3. 분무통에 넣어 열무에 물이 흐를 만큼 뿌려줍니다.(1주일에 한번)

★막걸리 사카린은 살충제 역할 뿐만 아니라, 비료 역할도 합니다.

 

 

베이킹소다와 소주

베이킹소다 또는 베이킹소다수를 소주와 혼합해 천연살충제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준비물 : 물, 베이킹소다, 소주

배합 : 2리터 페트병에 베이킹소다수 1/4, 소주(소주병 뚜껑) 3개를 넣고 물을 가득 채운 후에 흔들어 열무에 뿌려줍니다.

열무가 어릴때는 약하게, 성장 속도에 따라 베이킹소다수를 1/3까지 늘려주면 됩니다.

 

 

천연살충제 TIP

천연살충제는 한가지만 해서는 안됩니다.

작물의 상태를 보면서 뿌려줘야 합니다.

(무턱대고 뿌려주면 작물들이 죽습니다)

 

처음 밭을 만들때 잘 발효된 커피 찌꺼기를 퇴비와 함께 섞어 뿌려주면 벌레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가 거름 역할도 하고, 벌레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커피 찌꺼기는 꼭, 발효시켜서 뿌려주세요.

짧게는 2주 길게는 2달 정도 햇빛에 말려 발효시키면 됩니다.

저는 커피 전문점에서 커피찌꺼기를 가져와서 겨울 내내 숙성 발효시켜 밭에 뿌려주었습니다.

작물들이 잘 자라줬음 하는 기대감이 생기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